
인생위기를 겪게 되면 마음이 아프고 고통스럽게 됩니다. 이때 인생위기로 나타나는 문제해결은 누구나 어렵지 않게 하지만, 근본원인을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생위기의 근본원인이 마음문제(심리장애, 중증심리장애, 외상트라우마, 위중증심리장애)와 성마음문제(심각한 성문제)일 경우에는 KIP마음치료(KIP Treatment)를 해야 합니다.
또한 심리계층의 하락, 자아실현의 문제, 인생변화의 실패, 인생의 포기 등은 인생위기컨설팅(CLC, Consultation on Life Crisis)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심리치료, 정신의학, KIP마음치료, 인생위기컨설팅(CLC)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심리치료는 심리를 이용하여 심리문제를 해결 또는 치료합니다. 이때 상담, 코칭, 심신수련, 다양한 테라피 등의 방법을 적용합니다. 주로 심리문제를 해결&힐링하는 방법입니다.
정신의학은 약물치료, 신경치료, 호르몬치료 등의 방법으로 신체에 변화를 주어 심리문제를 해결 또는 치료하거나, 마음의 아픔을 완화시킵니다.
KIP마음치료는 인간의 마음이 심리에 작용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심리를 치료하여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주로 심리장애, 중증심리장애, 외상트라우마 등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상담이 없는 비대면 온라인치료를 적용해야만 합니다. 상담은 악화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인생위기컨설팅(CLC)은 인생위기의 근본원인을 찾아 해결하고, 스스로 인생위기를 극복하고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현실에서는 심리치료에서는 심리를 이용하여 아픈 마음(또는 인생위기)을 모두 치료할 수 있다고 하고, 정신의학에서는 신체를 이용하여 아픈 마음(또는 인생위기)을 모두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심리치료 또는 정신의학에서는 치료되지 못한 채 계속 악화되면, ‘치료가 불가능한 개인의 문제’로 방치&치료중단을 하거나, ‘오랫동안(또는 평생) 치료를 지속’하면서 살도록 합니다.